자기계발/강의

부처님의 마지막 유언 - 법륜 스님의 게으름

물결이 2021. 8. 16. 23:48

https://youtu.be/1yyCHSmqei0

 

법륜 스님 즉문즉설 생각해보는 시간

 

질문자가 물었다.

 

부처님의 마지막 말씀이 '게으름 피우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였다고 들었습니다.

게으름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지 궁금합니다

 

법륜스님 말씀

 

수행에 장애가 되는건 다섯가지가 있다.

 

하고 싶다

하기 싫다

게으름(만사 귀찮음)

들뜸

회의적 의심(이거 해서 뭐하나)

 

→ 맨날 하는 생각들인데. 아침에 일어나기 싫다. 사무실 가기 싫다. 귀찮다. 돈벌고 싶다. 일 해서 뭐하나 집은 살 수 있나.집사고 싶다. 맛있는거 먹고 싶다. 일 안하고 돈 벌고 싶다. 편하게 살고 싶다. 공부하기 싫다. 등등

 

 

게으름이란?

너무 애쓰면 긴장이 되고 스트레스 받아하는 것

원하는대로 안된다고 중간에 포기해 버리려고 하는 것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건 꾸준함이다.

애쓰지도 포기하지도 말고 하기로 했으면 그저 꾸준히 해라

 

하고싶은날도 하고 하기싫은 날도 하고 기분나쁜날도 하고 바쁜날도 하고 한가한날도 하고

하기로했으면 그저 꾸준히 하는 것

 

최고의 좋은 방법은 꾸준히 하는 것

기분에 놀아나지 말고

 

그래서 부처님의 마지막 유언 방일하지마라

만사 귀찮다. 모르겠다. 되면 되고 말면 말고 모르겠다. 

 

소가 풀을 뜯듯이

천천히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 난 영원히 중생인가 보다. 실천이 안된다.. 요즘 하도 게을러져서 정리해본다.